본문 바로가기

책 이채원의 가치투자 리뷰 모음

짧지식 2020. 4. 30.

주식에 가치투자에 관한 책입니다

이책에 이채원씨는 가슴 뛰는 기업을 찾으라고 조언하는데요

책 이재원의 가치투자 리뷰 모음입니다

주식관련 베스트셀러 였던 책입니다

 

 

 

[목차]

[책 리뷰 모음]

 


 

 

평점 4/5점

이번달에만 주식관련 도서 3권째 읽고 있지만..

이제까지 읽었던 도서중에 이 도서가 제일 괜찮은 도서 같다..

읽은 후의 도서느낌은 솔직함이라는 감정이 묻어나는 책이라는 점이다..

내가 알기로는 솔직하게 책을 쓰기는 힘든것으로 알고 있다..

책을 지필하는 저자로써 책이 많이 팔리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본인 감정표현하게 되면 아마도 책이 조금밖에 안 팔릴거라는 걱정어린 생각을 하게 되거라는 생각때문이다..

그리고 주식책의 대부분의 제목이 "얼마투자해서 얼마벌었다" 는 숫자표현형식이다..

이렇게 제목을 지어야 사람들이 많이 읽는다고 생각해서 그런가 보다..

하지만 주식관련 도서 몇권 읽다보면 그런책은 처음에는 관심이 가지만 조금지나면 다 그내용이 뻔하다는 것을 알기에 관심 밖으로 밀려 나갈수 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그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투자관점이 좋다는 생각보다는 시기를 잘 포착했다는 느낌 뿐이다..

그 시기가 지난 지금에는 별로 도움이 될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음식으로 비유하면 담백한 고구마 같은 느낌이다..

너무 담백하고 솔직한 느낌의 저자를 잘 표현한 책이다..

그리고 투자하고 있는 펀드 매니저들의 기분을 조금 이해할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다

사람이란 그 사람 입장으로 바뀌지 않으면 모르는 감정을 잘 표현했다..

이 책을 읽고나니 펀드매니저가 자산을 잘못 운영해도 너무 탓하거나 그 사람에게 질타를 하는 나라는 자신에게 다시한번 생각해 보기를 권하고 싶다는 생각이다..

저자의 모습이 아닌 진정한 펀드매니저의 입장으로 한번 만나서 얘기한번 나누고 싶다..

그리고 이채원 펀드 매니저의 진심어린 생각을 들어보고 싶다..

 


 

평점 5/5점

 

' 원금을 까먹지 마라. '

 

가치투자란 ? 무엇인가 가장 잘 나태내는 표현.

' 나는 주식을 고를때 좋아질 가능성 보다는 더이상 나빠지지 않을 가능성에 승부를 건다.'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을 가장 핵심적으로 표현한 것 같다.

 

우리내 개미 투자자들은 이미 세상사람들 모두가 다 아느 한발늦은 소문에 의해 주식을 매도 매수 한다.

개미들도 안다! 그 소문들 이미 내가 들었을땐 올라갈만큼 올랐거나 작전에 의한 헛소문이라는거...

근데 내맘대로 할수가 없다. 알수면서도 소문에 휘둘려 돈을 움직인다.

참! 안타깝다.

 

가치투자관련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 이건 완젼 심리전이다.

누가 모라해도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갖고 주식을 매도 매수 할수 있는 그런 잣대가 있어야 한다.

돈에 휘둘리지 않고, 내가 나를 콘트롤 할수 있고 내 주식에 애착을 갖고 관심과 인내를 가진사람.

 

쉽지않다. 원래 모든게 그렇지만...

 

'이채원의 가치투자 : 가슴 뛰는 기업을 찾아서'

난 이책을 읽으면서 ... 가슴 뛰게하는 기업을 찾아낼수 있었다. 물론 좀더 정보를 모아봐야 겠지만...

다른 가치투자에관한 서적 보다 훨씬 이해하기 쉽고 깔끔하게 그 내용을 정리하였다.

일단, 잼이있었다. 난 책을 피는순간 아무것도 하지않고 책에 빠져서 그자리에서 끝까지 읽어버렸다.

건질게 많은 책이었다. 빌려서 읽었더라면 서점가서 하나 사서 두고 봐야할 만한 그런 책이었다.

 

저자는 가치투자를 하는 여러가지 관점을 자신의 사례를 들어 아주 깔끔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재테크서를 읽으면서 아주 오랜만에 식상하지 않은 특별한 흥분을 내게 준 책이었다.

주식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가치투자란걸 알게되면 기업을 알게되고 사랑하게 될것 같기도 하다.

 


 

 

평점 4/5점

 

워렌 버핏으로 대표되는 가치투자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적용한다는 이채원의 자전적

 

투자 기록인 이 책은 일반적으로 대중매체 혹은 개인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부화뇌동식으로

 

대부분 단기적으로 큰 수익률에 따라 움직이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란

 

어떤 것인가 하는 기준을 갖게 해주고, 개인적인 기준의 필요성을 생각케 해주는 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기관투자자, 대형 외국인 투자자 중심의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는 아무래도

 

흔히 상투잡는다 라고 소형 개인 투자자들은 어떤 상품, 회사 주식의 수익률이 높다는 매스컴의 보도에 따라

 

시장에 뛰어들어도, 높은 값에 사서 값이 떨어질떄에 되팔아 손해를 입는 일이 비일비재했고,

 

특히나 투자는 단기적으로 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라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투자 성향상

 

개인 투자자들은 단기적으로 손해를 더 크게 입을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모 투자증권 회사 앞에 걸려있는 프랭카드에 10년도 짧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이라는 문구와 함께 서있는 저자 이채원은 단기적인 수익에 민감한 우리나라에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흔히 우리가 생각하듯 오를 만한 기업에 투자하자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뒤엎어 더 떨어지지 않을 만한 기업에 투자하자 라는 '쌀 때 사서, 비쌀 때 되팔자'라는

 

투자의 기본 개념을 가장 확실하게 적용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우리가 전문 투자인은 아니기에 , 저자만큼의 투자 기술을 가질 필요가 없고, 사실 그렇게 투자기술을

 

가지게 되기도 힘들지만, 다만 이책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은 자신만의 투자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꾸준한 관심과 스스로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에게 가장 맞는 투자관점을 찾아내는 것, 그리고 투자는 장기적

 

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남에게 휘둘리지 않는 올바른 투자를 하는 첫 시작이 될 것입니다.

 


 

평점 5/5점

 

솔직히 나는 가치투자를 단순히 생각 했었다.

 

몇년 내에 망하지 않을 그리고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은 좋은 회사 주식을 사서 오래 가지고 있는다. 이것이 가치투자에 대한 나의 생각이었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내가 너무나도 많은 것을 놓치고 주식에 대해  너무 단순화 해서 생각했던을 깨닫게 해주었다.

 

 보통 우량주와 진정한 우량주의 차이-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좋다하고 큰 규모의 회사라면 당연히 우량주라 생각했던 나의 착각...

 

앞으로 가격이 오를 주식 만을 생각 했었고 더이상 하락할 수 없는 주식을 산다는 것은 생각도 해본적이 없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 2가지 접근법

 

첫째 주가가 순유동자산의 2/3 이하로 거래되는 기업의 주식을 사라- 땅, 건물 기계등 고정자산 가치를 없는 것으로 치고 현금등 유동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유동자산이 시가총액보다 많은 기업에 투자 한다.

 

둘째 초저 PER 주에 투자한다.

 

이런 투자방법을 실행하려면 얼마나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한지...

 

 

대박나는 것을 항상 꿈꾸며 대박 날 주식을 찾아다니는 우리 남편에게 꼭 읽혀주고싶다..

 

개인이, 이렇게 많은 정보와 분석, 그리고 확고한 투자철학을 가진 투자가들 사이에서 살아남기가 얼마나 어려울것인지..

 

벤자민 그레이엄의 주식으로 돈을 버는 법인 '돈을 잃지마라' 이것을 실천하기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이 책을 통해 알았으면 한다

 


평점 4/5점

 

주식을시작한지 벌써 여러해...

이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의 나의 투자방법이 여러가지로 잘못된 나의 행태를 발견하게 되었다

우선 서문에 "돈을 잃지 마라" 이글귀가 상당히 마음속에 와 닿았다

지금까지의 방법은 돈을 잃는다는 것을 생각해 본적이 없고 오로지 버는 것많을 생각하고 실행해 왔는데

결과는 항상 패배였다.

이유는 기업을 보고 투자를 하는게 아니고 챠트를보고 그기업의 내용도 모르면서 아주 원시적인 방법으로

투자를 했던것 같다.이책의 제목과는 완전 상반된 그런 투자로 일관했으니 숲은 안보고 나무만 보고 너무 근시안적으로 투자를 했던것이다.

또한 역발상 투자 ,가치있고 저평가 되어있는 기업, 프랜차이즈기업,또한 10년을 가지고 있을만한 주식들 등등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여러가지 혁신적인 발상들이 주식에입문한 나의 눈을 새롭게 만들어 주는것 같다. 그중에서 더이상 떨어질곳이 없는 그러한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이야말로 아주 신선했다.

성공적인 투자는 기업의 미래를 보고 그기업의 성장가치를 보고 또 그기업이 이러한가치보다 얼마나 저평가 되어 있는가를 따져보고 투자를 하는것 이다.

어떻게 보면 가장 많이 알려져 있고 상식화 되어있는 이야기를 적어놓았지만 어떤이는 성공하고 어떤이는 실패하고 이것은 얼마나 정도를 가고 있는가 하는 차이인것이다

어쨌건 어느 누구나 완벽한 투자는 없다는것이며 자기자신의 성격이나 적성에 맞는 투자방법을 찾아야하는 것이다 그런면에서 이책은 나에게 이렇한 투자방법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인것 같다. 이책을 기점으로 여러가지 책을 통하여 간접 경험을 많이많이 하여야 겠다.

 


 

평점 4/5점

 

우리나라에서 가치투자의 대표주자로 꼽힌다는 이채원(한국밸류자산운용 전무)가 자기나름의 생각하는 가치투자에 대한 이야기들을 적어놓았다. 재테크 관련 서적으로 유명한 이상건 기자도 공저자로 되어 있어 있다. 자칫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을 쉽게 풀어 쓴 것은 아마 이상건 기자의 스타일이 아닌가 싶다.

 

기존에 주식관련 책으로는 주로 주식에 대한 개괄적 설명서나 입문서만을 읽어 본 터라 가치투자라는 분야가 새롭게 다가왔고, 조만간 주식에 투자해 볼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던 터에 어떻게 투자 방법을 잡아야할 지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다.

 

'현명한 투자자'라는 책으로 유명한 가치투자자의 원조 벤저민 그레이엄과 설명이 필요없는 가치투자가 워렌 버핏의 명언들을 곳곳에 인용하며 가치투자에 대한 이야기들을 풀어나간다. 저자가 사회초년병시절부터 겪었던 경험들과 가치투자에 조금씩 눈뜨기 시작하면서의 경험. 그리고 그동안 가치투자의 관점에서 투자했던 이야기들. 이런이런 주식은 어떠한 가치투자의 관점에서 투자했었고, 어떤 판단이 잘된 부분이었고, 어떤 판단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해 별다른 사전지식 없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다.

 

물론 저자는 전문 펀드 매니저이니 만큼 일반 개인들이 따라하기에는 무리가 없잖아 있겠지만, 가치투자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보는 데에는 아주 괜찮은 참고서적이 아닌가 싶다.

 

가치투자란 그 의미란 실상 어렵지 않은 듯 하지만, 실제 그 실천에는 상당한 지식과 판단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을 새삼 느끼면서 이 책을 읽은 후에는 반드시 읽어야 할 것 같은 의무감을 일게 만드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도 조만간 꼭 읽어봐야 할 것 같다.


 

댓글